세계시민 학교 만들기 강의 (관리자 연수)
- Jihong Lee
- 2025년 9월 4일
- 3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5년 9월 25일
2025년 7월 서울시 교장 및 교감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한 세계시민교육 직무연수에서 '세계시민 학교 만들기' 라는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세계시민교육이 학교 단위에서 보다 포괄적이고 지속가능하게 실천되기 위해서는 학교의 교육과정 전반과 운영 철학 등에 세계시민교육이 지향하는 가치와 내용이 반영되는 것이 중요한 만큼 교장/교감 선생님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세계시민교육이 가진 특성 상 한 교실이나 단일 수업에서 단편적으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기보다는, 학교 단위의 활동이 이루어지면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물론, 개별 교실과 수업에서의 수업/활동도 중요하고 충분히 의미 있습니다!) 활동 뿐 아니라 학교의 이념과 가치관에 세계시민적 가치들이 반영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할 것이고요. 이 점에는 세계시민교육을 실천하는 선생님이라면 누구나 공감하지만, 실제 이루어지기에는 현실적 제약으로 인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교장/교감 선생님들과 함께 '세계시민 학교 만들기'에 대해 이야기하는 기회는 더욱 소중하고 반갑게 느껴집니다.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것을 나눌 수는 없지만, 세계시민교육이 학교 단위에서 실천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이를 위해서는 어떤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할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교장/교감 선생님들이 서로 생각을 나누어보는 시간도 가져보았습니다.

보통 유네스코에서는 전학교적 접근(Whole-School Approach)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데 (영어로 표현할 때와 한국어로 번역할 때의 느낌이 조금 다르긴 합니다.) 다른 기관들에서는 School-wide approach 라고도 사용합니다. 학교 전체에서 실천되는 활동을 뜻하는데, 이 때의 학교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 뿐 아니라 지역 공동체까지 폭넓게 아우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옥스팜(Oxfam)의 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 A guide for schools 자료를 참고하여, 특히 이 가이드에서 제시하는 전학교적 접근을 위한 핵심 요소들을 중심으로 참가자 선생님들의 학교에서는 이 요소들이 무엇일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이드에서 제시하는 요소들은 크게 6개로, 학교의 이념/가치관(ethos), 교육과정, 학생 참여, 교직원의 역량강화, 전환적 가치, 공동체와의 협력 관계 구축입니다. 세계시민교육을 특정 교과에서만 가르치거나 분절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학교의 전반적 분위기와 가치 속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며, 실질적으로 세계시민교육이 학교 단위에서 실천되기 위해서는 학교의 교육과정 안에 반영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세계시민교육과 관련된 학교 행사나 프로젝트, 수업 등에서 학생들이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 교사를 비롯한 교직원들의 역량 강화와 세계시민성 함양 또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합니다.이 가이드에 따르면, 학교는 선생님들 뿐 아니라 다양한 직원들(행정, 보건, 식사, 청소, 시설 관리, 차량 운행 등)로 구성된 공동체이기에 교직원 모두가 세계시민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교실 안에서의 배움 뿐 아니라 삶의 터전으로서의 학교가 가지는 의미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생각한다면, 학교를 함께 만드는 구성원들의 세계시민성을 함께 강화해나가는 것도 전학교적 접근에서 꼭 고려해야 할 요소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환적 가치는 세계시민의식이 한 수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성장과 진학-졸업 등의 이후 과정에 지속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도울 것을 강조하고, 공동체의 참여는 학교를 둘러싼 지역 공동체와 주민들이 학교의 행사나 교육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요소들을 참고하여, 참가 선생님들이 소속 학교에서의 적용을 위해 유네스코의 '함께 그려보는 우리의 미래: 교육을 위한 새로운 사회계약(유네스코, 2021)' 보고서에서 제시하는 미래교육을 위한 세 가지 질문 (1. 우리가 계속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2. 우리가 중단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3. 창조적으로 새롭게 만들어내야 할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 학교를 세계 시민 학교로 만들기 위해 1) 지속해야 할 것 2) 중단해야 할 것 3) 새롭게 시작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이를 앞선 제시된 6가지 요소들에 비추어 생각해보았습니다. 이후 동료 교장/교감 선생님들과 함께 이야기나누며 여러 좋은 아이디어와 성찰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유네스코 보고서] AI 교사역량 프레임워크(AI Competency Framework for Teachers) - Part 2](https://static.wixstatic.com/media/60e4ac_b1c79704c868492c86eee25899a9dedf~mv2.png/v1/fill/w_940,h_788,al_c,q_90,enc_avif,quality_auto/60e4ac_b1c79704c868492c86eee25899a9dedf~mv2.png)
댓글